간사를 지내고, 44년 친일소설 『성암의 길』을 발표하였다. 48년에는 장편 역사소설 『을지문덕』과 단편 『망국인기』의 집필에 착수하였으나 생활고로 중단하고 6·25전쟁 중에 숙환으로 서울에서 작고하였다. 소설 외에 평론에도 일가견을 가졌는데 특히 『춘원연구』 역작이다. 김동인은
<배따라기> 작품분석:* 줄거리
[도입액자] ‘나’가 그를 만난다.
[발단] 남자와 아내, 남자의 아우가 함께 영유에서 산다.
[전개] 남자는 질투심으로 인해 동생에게 친절한 아내를 자주 괴롭힌다.
[위기] 쥐잡이 사건을 오해하게 된 남자는 아내를 때려서 쫓아낸다.
[절정] 사건의 오해를 풀게
<김동인 경향>
1. 인형조종술
작가 : 작품 속 세계 = 인형을 조종하는 사람 : 조종당하는 인형
김동인의 개성적인 표현 및 기법이 나올 수 있는 동인
<광염소나타>의 백성수의 행동은 일반적인 소설의 인과관계로 볼 때, 합당하지 않지만 ‘인형조종술’로 의해 이해 가능
작으로 그 한계점을 지적하여 나온 김동인의 단편소설과 또 그의 한계점을 극복하여 진정한 근대 장편 소설을 창출해냈다고 할 수 있는 염상섭의 소설, 근대 단편소설인 현진건의 소설들을 통해 그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각 작품의 의의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1920년대의 소설발전 양상을 살
이광수에 의해 어느 정도 진전을 본 한글 소설 문체를 발전시키고, 식민지 시대의 어둡고 답답한 세계를 그대로 그려내서 성공적으로 수행한 작가로는 염상섭〮〮 최서해가 있고, 그들만큼의 업적은 남기지 못했지만 식민지 시대를 산 개인의 고뇌를 무난하게 드러내고 있는 작가로는 김동인과
『창조』
1919 ~ 1921
탄생
김동인은 일본 유학에서 귀국하기 직전 주요한, 김환, 전영택 등과 함께 『창조』를 창간함.
최초의 문예동인지
주요한과 논의 후, 김동인의 재력으로 창간.
폐간
경비를 지원하던 김동인과 사무를 보던 백악의 염증으로 폐간함.
의의
문학의 근대적 제도로서의 역
작들을 뽑아 다양한 관점으로 살펴본 후에, 김동인에 대한 기존의 관점들을 소개하고 현재의 시각으로 그를 재평가 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각 시기별로 뽑은 주요 작품으로는 제 1기의 <약한 자의 슬픔>(1919), <마음이 옅은 자여>(1920), 제 2기의 <배따라기>(1921), <감자>(1925), 제 3기의 <광염소나타>(193
김동인의 작품과 경향
① 자연주의 :『약한 자의 슬픔』(1921), 『감자』(1925)
② 낭만적 사실주의 :『배따라기』(1921)
③ 유미주의 :『광화사』(1930), 『광염소나타』(1930)
④ 인도적 사실주의 :『발가락이 닮았다』(1931)
⑤ 민족주의 :『붉은 산』(1932)
▶ 김동인의 행적
1) 평양 상수리에서 대지
Ⅰ. 서론
김동인은 ‘동인문학상’(소설가 김동인의 문학적 업적을 기리기 위한 문학상)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적어도 한번은 접해보았을 ‘감자’, ‘배따라기’등을 쓴 작가이다. 김동인의 몇몇 작품을 읽으면서 대다수 사람들은 반도덕적이고, 쾌락주의적인 것을 느꼈을 것이다. 우리 조는 이
1930년대의 김동인의 작품을 나열해 보면, 아주 상반되는 각종의 경향들이 발견된다. '감자 '나 '명문'에서는 자연주의를, '배따라기'나 '광화사', '광염소나타' 등에서는 탐미주의를 '붉은 산'에서는 민족주의적인 경향을 볼 수 있다.
⑶ 형식의 특이성 - 소설의 경우, 액자식 구조로 된 것이 많고, ..